자유한국당 "연동형비례대표제, 공론화 우선...정원증원 집중해야"
상태바
자유한국당 "연동형비례대표제, 공론화 우선...정원증원 집중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위성곤 국회의원이 제주도의회 의원 정수 2명 증원과 연동형비례대표제 등을 담은 제주특별법 개정안을 제출한 것과 관련해 자유한국당 제주도당이 27일 성명을 내고 "연동형 비례대표제는 충분한 논의가 이뤄지지 않았다"면서 "'도의원 정수 2명 증원'을 원포인트로 사안을 명확하게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자유한국당은 "민주당은 제주도의회 의원 정수 확대와 연동형비례대표 동시 도입 추진으로 도민 사회를 다시 혼란스럽게 하고 있다"며 "도의회의원 정수를 41명에서 43명으로 확대하는 점은 긍정적이나, 도민사회에서 합의가 이뤄지지 않은 연동형비례대표를 개정안에 끼워 넣음으로써 또 다른 혼란을 야기할 우려가 크다"고 지적했다.

이어 "연동형비례대표는 정당간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엇갈려 아직도 전국적으로 찬방양론이 팽팽하게 맞서 있는 사안"이라며 "도민사회에서도 충분한 논의가 이뤄지지 않았는데, 민주당에서 일방적으로 끼워 넣음으로써 '정수 2명 증원'이라는 초점을 흐리게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자유한국당은 "연동형비례 대표라는 메가톤급이슈에 떠밀려 정원 증원은 논의도 해보지 못한 채 법안이 폐기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면서 "법 개정안은 '정원 2명 증원'이라는 원포인트로 사안을 명확하게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더구나 언론 보도에 따르면 이번 선거구획정 논의과정에서 증원을 반대해 법 개정 불가 입장을 보였던 의원 3명중 1명은 아직도 증원에 반대하고 있다고 한다"면서 "제주 지역 출신 3명의 의원마저 의견일치를 보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진짜 법 개정에 대한 의지가 있는 것인지, 도민 여론에 떠밀려 법 개정을 추진하는 시늉만 하려고 하는 것인지 의문이 들지 않을 수 없다"고 꼬집었다.

자유한국당은 "선거구획정과정에서 3명의 의원들이 혼란을 야기해 비판을 받아온데 대한 면피용 법안제출이 아니길 바란다"고 밝혔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