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를 위해 친절을 베푸십니까?
상태바
누구를 위해 친절을 베푸십니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고지양/서귀포시 종합민원실
서귀포시 종합민원실 <br>​​​​​​​고지양
고지양/서귀포시 종합민원실

죽는 날까지 하늘을 우러러 한 점 부끄럼 없기를 잎새에 이는 바람에는 나는 괴로워했다. 좋아하는 시 한 구절을 지면에 옮겨적어 본다. 한 점 부끄럼 없이 누군가를 위해 혹은 자신을 위해 불친절하게 대했던 일들은 없는가? 짜증 섞인 어조로 민원인을 대하고 있지는 않았는가? 업무 처리는 잘 응대하고 있는지 고민해 본다.

필자는 하반기 인사이동으로 부서 이동을 했다. 새롭게 맡은 업무는 처리가 지연되어도 고맙게 민원인분들은 이해해주시고 기다려 주신다. 오히려 내가 베풀어야 할 친절을 상대방에게서 받고 있다. 감사한 일이다. 친절을 베풀어야 하는 동기 부여가 되는 일화이다.

흔히 알고 있는 단어 친절을 정의하자면 “대하는 태도가 매우 정겹고 고분고분하다”. 하지만 직접 상대방을 대면하면 태도가 아주 예의 바르거나 고분고분한 어조로 대하기가 사실상 어렵다. 그날그날의 기분 탓으로 돌리지는 말아야 한다. 친절은 아무리 해도 어렵고 불편하다. 모든 일에는 노력이 필요하다.

사는 일들이 다 노력이라고 생각한다. 누구를 위해 친절을 베푸는 것이 아니라 먼저 자신의 마음속과 소통은 잘되고 있는지 건강을 해치면서 무언가에 집중하고 있는지 행복한 마음으로 하루하루를 살고 있는지 스스로 친절을 베풀고 있는지 마음속 점검이 필요한 시기이다.

건강한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친절은 얽힌 것을 풀어헤치고, 곤란한 일을 수월하게 하고, 암담한 것을 즐거움으로 바꾼다고 했다. 친절을 베푸는 마음은 자신에게 달려있다고 믿는다.

행복하게 지금을 살고 싶다면 누군가를 위해 친절을 베풀기 이전에 자신의 친절한 마음을 위해 부드러운 말투와 다정한 눈빛을 갖도록 노력해 봐야겠다. <고지양/서귀포시 종합민원실>

*이 글은 헤드라인제주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