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신항만 건설계획 확정...2040년까지 2조8천억 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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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 신항만 건설계획 확정...2040년까지 2조8천억 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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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제2차 신항만 건설기본계획 확정 고시
128만㎡ 해상 매립, 초대형 크루즈.여객부두 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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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동근 제주도 해양수산국장이 1일 제주신항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제주시 탑동 해상을 대단위로 매립해 제주 신항만을 건설하는 개발계획이 최종 확정됐다.

정부는 1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국무총리 주재로 제86차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개최하고, 전국 12개 신항만에 대한 중장기 개발계획을 담은 '제2차 신항만건설기본계획(2019~2040년)'을 심의.확정했다.

이번 신항만기본계획에서 부산신항 등 기존 10개 항만 개발계획 외에, 제주신항만과 동해신항 2개 계획이 새롭게 추가됐다.

이에 따라 해양수산부는 제주신항만 개발 사업을 포함한 항만기본계획을 8월 2일자로 지정.고시한다고 밝혔다.

제주신항만 건설은 초대형 크루즈와 여객부두 일원화를 통해 연간 400만명의 관광객을 수용하는 해양관광 허브 인프라 구축을 목표로 하는 사업이다.

이는 해양관광지 제주의 관광 잠재력을 배가하고, 기항 크루즈 수요급증에 대비한 동북아의 고품격·친환경 크루즈 모항육성을 목적으로 추진된다.

신항만건설촉진법에 따라 지정.고시되는 제주신항 개발은 오는 2040년까지 총 2조 8662억 원을 투입해 제주시 삼도동, 건입동, 용담동 일대에 외곽시설(방파제 2.82km, 호안 2.09km)과 접안시설(크루즈 4선석, 여객 9선석), 항만 배후부지(82만3000㎡)와 도로(0.325km) 등을 확충하는 것을 주 내용으로 한다. 해상 매립이 이뤄지는 면적은 128만㎡에 이른다.

▲ 제주신항 조감도. ⓒ헤드라인제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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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주신항 사업 계획도. ⓒ헤드라인제주

개발방향은 크게 3가지로 △해양관광 인프라 확충 △해양관광 클러스터화 △항만과 도시 간 상생전략을 통한 개발 등이다.

해양관광 인프라 확충은 대형 크루즈부두(22만GT급 등) 4선석 및 국내.국제여객 부두 건설 9선석 등 여객부두 특화사업으로 추진된다.

해양관광 클러스터화는 크루즈 및 국내 여객부두 인접 배후부지를 확보해 상업.문화.관광 복합지구로 개발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항만과 도시 간의 상생전략을 통한 개발은 제주신항과 내항 재개발을 연계한 수림대(Eco-Zone)를 조성해 미세먼지 저감과 소음.공해예방 및 배후도시와 공존을 추구한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신항이 지정.고시돼 사업의 법적근거가 마련됨에 따라 앞으로 크루즈 여객 유치,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국비확보, 환경영향평가 및 어업권 보상 추진과정에서 지역주민과의 협력 도모 등을 순차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계획 고시로, 앞으로 예비타당성조사 시행과 기본 및 실시설계, 환경영향평가, 어업보상 등의 절차가 남아있는 셈이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이번 제주신항 계획이 완성되면 직접 경제효과 외에 항만의 글로벌 경쟁력 향상은 물론 구도심 활성화와 국제크루즈 거점항만을 통한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직접적 경제효과로는 6조 3768억원 규모의 생산유발 효과와 4조 9666억원 규모의 부가가치 유발효과, 2조 9158명 정도의 취업유발효과가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조동근 제주도 해양수산국장은 이번 제주신항 계획 확정은 그동안 원희룡 지사는 국회의원 등이 정부에 제주신항만 개발지역 필요성을 강조하며 설득에 총력을 기울인 결과"라면서 "앞으로 주민들과 지속적 대화, 기재부.해수부 등 중앙정부와 긴밀한 협의과정을 통해 사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헤드라인제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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