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전기차 '사용후 배터리' 산업화 본격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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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 전기차 '사용후 배터리' 산업화 본격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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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부-산자부-경상북도-현대차 등과 업무협약
전기차 사용후 배터리 자원순환체계 구축, 연계산업 육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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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일 열린 제주특별자치도와 환경부, 산업통상자원부, 경상북도, 현대자동차 등 5개 기관과 '전기자동차 사용후 배터리 자원순환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식.ⓒ헤드라인제주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제주에서 전기자동차 배터리 산업화가 본격 추진된다.

제주특별자치도는 26일 제주테크노파크에서 환경부와 산업통상자원부, 경상북도, 현대자동차 등 5개 기관과 '전기자동차 사용후 배터리 자원순환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원희룡 제주도지사와 박천규 환경부 차관, 유정열 산업통상자원부 산업정책실장, 전우헌 경상북도 경제부지사, 현대자동차 설원희 부사장이 참석해 협약서에 서명했다.

협약은 향후 급격한 증가가 예상되는 전기차 사용후 배터리의 효율적 활용을 위해 중앙부처, 지자체, 자동차 업계가 협력해 관련 산업을 육성하고, 유가금속을 회수하는 등 순환경제 모델을 구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주도에 따르면, 국내 전기차는 올해 5월 말 기준 전국적으로 약 6만9000여대가 보급됐으며, 현재까지 지자체로 반납된 전기차 배터리는 112대에 불과하다.

그러나 이후에는 반납하는 배터리 발생량이 급격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제주테크노파크는 2020년에는 1464대, 2022년에는 9155대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전기차 사용후 배터리는 잔존가치에 따라 다양한 산업에 활용(재사용)이 가능하고, 제품으로 재사용이 어려울 경우에는 니켈, 코발트, 망간 등 유가금속 회수(재활용)가 가능해 전.후방 산업 연계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전기차 배터리의 잔존가치를 평가하거나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해 국제적으로 합의된 방법과 기준이 없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이번 협약을 통해 정부와 지자체, 민간 기업은 배터리 성능평가를 비롯한 재사용.재활용 방안 마련을 위해 공동의 노력을 기울여 나가기로 했다.

환경부와 산자부는 앞으로 성능평가, 재사용, 재활용 관련 규정을 정비하고, 연구개발을 지원하는 등 추진기반을 마련하기로 했다.

산자부는 또 전기차 배터리 재사용.재활용을 포함한 배터리 산업 생태계를 육성하고, 환경부는 유가금속 회수 등 재활용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제주도와 경상북도, 현대자동차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사업 모델을 발굴하는 등 협력체계 구축에 나서는 한편, 관련 연구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전문연구기관과 자동차업계에 전기자동차 사용후 배터리를 제공하기로 했다.

전문연구기관과 자동차업계는 차종별 사용후 배터리의 성능평가를 수행하고, 그에 따른 연구 성과를 공유하며 연구 완료 후에는 제공받은 배터리를 반납하는 역할을 맡는다.

이들 기관은 가시적인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올해 하반기부터 제주도, 현대자동차 등의 기관에서 보유한 시설과 전문 인력을 활용해 성능평가 기준 마련을 위한 시범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제주도 관계자는 "전기차 배터리 재사용이라는 새로운 산업 분야의 발굴을 통해, 제주 지역의 새로운 성장 동력을 만들고, 이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국가 발전에도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제주도에 국내 첫 '전기차배터리 산업화센터'가 개소했다.

'전기차배터리 산업화센터'는 전기차 폐배터리를 에너지저장장치로 재사용하기 위한 인프라 및 기술력 확보 등 자원순환체계를 확립하기 위해 설립됐다.

지난 2017년 산업통상자원부의 시스템산업거점기관 지원 사업에 선정됐으며, '전기차 폐배터리 재사용센터' 사업에 3년 간 국비 80억원, 도비 98억원, 민자 10억원 총 188억 원을 투입했다. <헤드라인제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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