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ck 3d gpu
바로가기
왼쪽 메뉴로 이동
본문으로 이동

"제2공항 공론화 거부 원희룡 지사, 도민 앞에 사과하라"

   승인 2019.06.11 14:09:00   
공유하기

구글+구글+ 카카오톡카카오톡 카스카스 라인라인 밴드밴드 URL복사URL복사

URL 복사

아래의 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 성산읍대책위-시민사회, 김태석 의장 제2공항 입장 논평
"원 지사, 도의회 의견수렴 과정에 적극 협조해야"

김태석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장이 지난 10일 제373회 제1차 정례회 개회사에서 민주주의 파괴의 악순환을 끊기 위한 첫 번째 실험대로 제2공항 문제를 올리며 '공론조사'를 거듭 촉구한 가운데, 제2공항 반대주민들과 시민사회단체가 이에 적극 공감하는 입장을 표하며 정부와 제주도정에 기본계획 수립 중단과 공론화 절차 이행을 요구했다.

또 그동안 공론화 요구를 정면 거부해온 원희룡 지사에 대해서는 사과를 촉구했다.

제2공항 성산읍반대대책위원회와 제2공항반대범도민행동은 11일 논평을 내고 "제2공항 갈등해결을 위해 도민사회와 도의회는 원희룡 지사에게 거듭 도민의견수렴을 위한 공론조사를 요구했었다"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원 지사는 오만하게도 방송사의 여론조사 결과뿐 아니라 여론조사 방식조차 의문을 제기하며 공론조사 요청을 거부했다"고 비난했다.

이어 "이에 도민의 대의기관인 김태석 의장이 민주주의 악순환의 고리를 끊어내는 책임을 져야 한다는 고뇌에 찬 결단과 의지를 도민들에게 공개 표명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들 단체는 "김태석 의장이 강정 해군기지 건설과정을 국민이 위임한 국가권력에 의해 국민의 권리를 침해한 민주주의 파괴의 결과물이고 민주주의의 훼손은 지금도 '현재 진행형'이라고 밝히면서, 제주도의회는 그 결정 과정에서의 절차적 정당성과 민주주의를 실현시킬 의무를 가지고 있다며 도민들이 위임한 주권 행사의 중요성을 강조했다"며 발언의 의미를 높이 평가했다.

또 "최근 한 방송사의 여론조사에서 ‘제2공항 갈등해소 공론조사’에 대해 도민의 84.1%가 필요하다고 응답한 결과만 보더라도 앞으로 제2공항에 대한 결정을 국토부가 아닌 도민들이 결정해야 한다는 것으로 직결되는 것을 의미한다"고 주장했다.

이들 단체는 "지난 6일 어른들의 잘못된 결정으로 발생하는 모든 문제를 치우는 게 결국 우리의 몫인 걸 잘 알고 있다는 청소년들의 외침은 참으로 무겁게 다가왔다"며 "청소년들의 환경인식과 미래에 대한 걱정도 무엇인지 인지하지 못하는 원희룡 도정은 제2공항문제에 왜 청소년들까지 나서고 있는지를 심각하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힐책했다.

또 "그동안 제주도정은 국토부를 비롯한 중앙정부와 부화뇌동해 일부 대기업과 중국자본의 이익만을 중심에 두고 정책을 펼쳐왔음을 부인할 수 없다"며 "제주도를 이끌어가는 한 축인 도의회 의장이 제2공항 갈등 해결을 위한 도민의견수렴 의지를 분명히 했는데, 제주의 미래를 국토부 관료와 토건세력에게 맡길 것이 아니라 제주도민과 미래세대에게 맡겨야 함을 도민 앞에 선언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토부는 지금이라도 당장 제2공항 기본계획을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또 "절차적 정당성을 위한 제주도의회의 도민의견수렴 과정에서 도민의 뜻이 진정 무엇인지는 명확히 드러날 것"이라며 "원 지사는 도민들에게 강정문제를 비롯해 제2공항 도민공론화를 거부한 점에 대해 도민 앞에 사과하고 도의회의 도민의견수렴 과정에 적극 협조하라"고 촉구했다. <헤드라인제주>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http://www.headlinejeju.co.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1개의 의견이 있습니다.
profile photo
제주도민 2019-06-11 20:43:32    
제주도의 경제와 청년들(우리의 자녀)의 일자리......

육지의 병원을 오가는 도민과 제주를 오가는 국민 그리고 우리가족~!
육지로 수학여행과 대학과 군복무 중에 휴가로 항공을 이용하는 우리의 자녀~! 육지에서 생활하며 휴가철이나 명절 때 제주를 찾는 우리의 궨당들의 안전은 누가 지켜 줍니까~~!!!!!

경제 사정으로 빚만 잔뜩지고 있는 서민들은 누가 지켜주십니까~~!!!!!

선량한 도민과 국민이 세월호의 학생들처럼 희생되어야 하겠습니까~~!!!!!

제발 좀 제주도를 올바르게 이끌어 주시기를 바랍니다.......ㅠ.ㅠ
59.***.***.228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