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ck 3d gpu
바로가기
왼쪽 메뉴로 이동
본문으로 이동

"원희룡 도정 정기인사, 혁신은 없고 '망신'만..."

   승인 2019.01.11 11:20:00   
공유하기

구글+구글+ 카카오톡카카오톡 카스카스 라인라인 밴드밴드 URL복사URL복사

URL 복사

아래의 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 전공노, 정기인사 '혹평'..."원칙.기준 무너져"
"공모직위 생색내기...행정시 핵심인력 빼가기"

제주특별자치도가 11일자로 단행한 올해 상반기 정기인사와 관련해, 공직내부에서 혹평과 쓴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제주지역본부는 이날 성명을 내고, "원 도정의 이번 정기인사는 인사혁신이 아니라 인사망신이었다"고 강력 비판했다.

전공노는 "지난해 12월 원희룡 도정은 '민선7기 도민중심 인사혁신 기본계획'을 발표했으나 이번 인사는 인사혁신을 무색하게 한 특색도, 기준도 없는 그저 그런 평작 수준에서 벗어나지 못했다"고 혹평했다.

또 "도청과 행정시간 1대 1 교류원칙이 철저히 무너짐으로써 행정시권한 강화는 공염불에 그치고 있다"고 지적했다.

전공노는 "도청에는 수 백 명이 승진하고 행정시의 핵심인력들이 대거 충원된 반면, 양 행정시는 인재들을 키워내는 역할밖에 하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세부적으로 도청 인사와 관련해서는, "제주도가 '인사혁신'이라 하며 밀어붙인 공모직위 확대계획은 생색내기에 불과했다"고 비판했다.

전공노는 "이번 공모직위 2자리의 경우 최종 합격자는 예산총괄팀장으로 자치행정팀장은 적격자 없음으로 나왔다"면서 "자치행정팀장은 향후 개방형 직위로 앉히기 위한 요식행위가 아닌지 의심을 사게 해 현직 공무원들의 공분을 사고 있다"고 밝혔다.

또 "빛 좋은 개살구로 전락할 시설관리공단 설립을 위한 준비단을 위해 5명을 배치했다"며 "용역 진행 사항을 꽁꽁 숨긴 채 밀실에서 진행되는 시설관리공단은 도민들에게 향후 엄청난 세금 부담을 짊어 줄 것임은 자명하다"고 지적했다.

행정시 인사와 관련해서는, "행정시의 핵심인력들을 대거 빼앗기었으며 기존의 공모 직위조차 임기를 보장받지 못하고 자리를 옮겼다"면서 도청의 '인력 빼가기'가 심화됐다고 주장했다.

전공노는 "서귀포시 총무팀장은 임기를 못 마치고 면사무소로 전보됐고, 체육진흥과장은 6급에서 5급으로 승진하면서 공모직위에 임용됐는데 임기를 못 마치고 도청으로 전출됐다"고 밝혔다.

또 "양 행정시 인력을 57명이나 도청으로 전출됐음에도 행정시로의 전입은 절반수준인 29명에 불과해 제주시 11명, 서귀포시 17 등 28명을 두 눈 뜨고 빼앗겼다"고 지적했다.

이어 "게다가 도청의 인력은 6~7급이 대거 충원되고, 행정시는 또다시 9급 주무관들만 배치가 됐다"고 했다.

전공노는 "이번 인사교류에 대한 사전 협의과정에서 언제까지 '갑' 도청과 '을' 행정시가 돼야 하는지, 악순환의 고리가 여전하다"며 "공무원노조는 이런 악순환의 고리를 끊고 인사시스템의 안정적 정착을 위해 이번에 진행되는 단체협약 교섭에 인사제도 문제를 핵심 사항으로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제주도는 투명하고 신뢰 있는 인사시스템으로 정착하기 위해 이번 인사로 휴지가 되어버린 '민선7기 도민중심 인사혁신 기본계획'을 폐기하고, 전면 재검토하라"고 촉구했다.

또 "불공평한 인사 악순환의 고리를 끊고 인사시스템의 안정적 정착을 위해 공무원노조와 이번에 진행되는 단체교섭에서 인사, 복무 이외에도‘혁신’을 가장한 모든 기존 불합리한 관행을 타파할 것을 약속하라"고 요구했다.

전공노는 이어 "인사의 공정성 확보를 위해 노조가 추천한 인사가 참여하는 것을 받아들일 것을 약속하라"며 "우리는 이 3가지 사항을 제주도가 거부할 시 조합원의 힘과 행동으로 관철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헤드라인제주>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http://www.headlinejeju.co.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2개의 의견이 있습니다.
profile photo
망신 공감 2019-01-11 23:29:16    
1회성으로 그치지 말고 노조에서 졸바로 지켜보세요
도본청에 가지 않으면 승진도 사람도 안됩니다.
일선에서 밤 늦도록 죽어라코 야근 하는거 아세요?
행정시를 아예 없애버리든지 뭔 조치가 있어야...
노조에서도 무조건 인력만 빼갔다하지 말고 실질적인 대안을 내놓으세요.
인사때마다 이런 성명서 정도는 백날해봐야 ....
그나 저나 이번 인사는 진짜 아니우다.
121.***.***.28
profile photo
도 의견 2019-01-11 12:35:06    
도 인사부서의 의견은?
223.***.***.252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