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ck 3d gpu
바로가기
왼쪽 메뉴로 이동
본문으로 이동

'효리네 민박', 제주도 관광객 100만명 늘렸다

   승인 2019.01.08 14:26:00   
공유하기

구글+구글+ 카카오톡카카오톡 카스카스 라인라인 밴드밴드 URL복사URL복사

URL 복사

아래의 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 '효리네 민박' 제주관광 파급효과 분석결과 눈길
한국은행 "여행호기심 자극 관광객 유입효과 커"

JTBC에서 방영됐던 '효리네 민박'이 제주도 관광산업에 미친 영향은 어느 정도일까.

한국은행 제주본부가 8일 경제브리프에서 '제주거주 유명인 방송노출이 제주관광에 미치는 영향' 연구보고서를 발표해 눈길을 끌었다.

계량모형을 이용해 '효리네 민박'의 효과로 제주도를 방문한 관광객 유입정도를 분석한 결과, 전체적으로 방송 기간(2017년 6월~2018년 5월) 중 내국인 관광객 약 100만명 정도가 증가한 것으로 추정됐다.

이는 '방송효과'를 제주여행 결정에 큰 영향을 미치는 변수, 즉 국내경기, 항공기 왕복편수, 도소매업 대출금 등으로 설명되지 않는 관광객 증가분으로 정의하고 추정해낸 수치다.

특히 '시즌 1'(2017년 3~4분기 기준 30만8000명)이 '시즌 2'(2018년 1~2분기 기준 19만6000명) 보다 관광객 유입 효과성이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이러한 결과는 평균 시청률과 포털사이트 검색빈도 추이와도 일치하는 것이다.

방송기간 중 관광객 증가가 지역경제에 미친 파급효과를 보면, 생산유발효과는 6251억원으로 추산했다. 이는 제주지역 연간 총산출액(2016년 기준 30.3조원)의 2.1%에 해당하는 규모다.

부가가치유발효과는 3034억원으로, 제주지역 연간 총부가가치(2017년 기준 16.4조원)의 1.8% 수준으로 나타났다.

업종별로는 음식업 및 주점업, 숙박업에 미친 영향이 상대적으로 큰 것으로 나타났다.

방송으로 인한 특정 관광지에 대한 인지도 상승 및 관광객 증가 효과도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효리네 민박'에서 소개된 주요 관광지에 대한 인지도가 크게 상승했고, 방송기간 중 제주 내국인 방문객도 사상 최고치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즌 1'에 방송된 관광지들의 검색빈도가 대체로 '시즌2' 보다 높게 나타난 가운데 여러가지 특징들이 확인됐다.

우선 '한담해안산책로' 등 방송에 노출된 관광지들은 전반적으로 방송 직후 검색빈도가 급증했고, 이후 하락하는 추이를 보였지만 방송 이전보다는 높은 수준을 유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궷물오름', '금오름' 등은 방송 이전에는 인지도가 매우 낮았으나, 방송을 통해 검색빈도가 급증하며 전국적 인지도가 크게 상승한 것으로 분석됐다.

'성산일출봉' 등 유명 관광지에 대한 검색빈도는 방송직후 일시적인 상승을 보이기도 했다.

주요 촬영지인 애월읍 소길리를 중심으로 서부지역 관광지에 대한 인지도가 크게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은행은 제주여행에 대한 시청자의 호기심과 감성을 자극해 잠재적 여행욕구를 유발하고 실제 관광객 증가로 이어지는 등 지역경제에도 크게 기여한 것으로 분석했다.

사회적 영향력이 큰 유명인이 제주에 거주하며 대중매체와 SNS 등을 통해 만족도 높은 제주 현지생활과 제주의 자연, 관광명소, 맛집 등이 소개하면서 제주에 대한 낭만적 이미지가 부각되고 제주로의 여행욕구 증가로 이어졌다는 것이다.

연구진은 "사드배치 문제로 중국관광객이 급감했던 기간 중 '효리네 민박'이 방영되며 내국인 관광객 증가를 유도하는 등 도내 관광산업 안정에도 기여한 것으로 볼 수 있다"고 피력했다.

그러면서도, "방송을 통한 마케팅 효과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차 약화되거나 소멸되므로 자연과 어우러진 제주만의 독특한 관광적 가치를 제고하고 제주 재방문을 유도할 수 있는 종합적인 정책노력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헤드라인제주>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http://www.headlinejeju.co.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체선택후 복사하여 주세요. 닫기

2개의 의견이 있습니다.
profile photo
제주청년 2019-01-11 09:47:48    
뻥 치시네
114.***.***.158
profile photo
제주도민 2019-01-10 09:29:05    
중국인 관광객이 안온 결과도 연구해야....더 많은 내국인 관광객 늘어난 이유...
118.***.***.15
삭제